국토부, 국민·지역과 함께 국토정책 새 미래 수립

국토종합계획 수립 위한 ‘지역별 미래 발전 비전·이슈 발굴 세미나’ 개최

국토의 미래 20년의 비전과 전략을 마련하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 수립에 앞서 지역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은 지난 31일 국토연구원 대강당에서 ‘지역별 미래발전 비전과 새로운 이슈 발굴’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전국 14개 지역연구기관이 모두 참석,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미래 비전과 과제를 공유했다.

손병석 제1차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계획은 미래 청사진을 보여주기보다는, 국민들이 바라는 정책방향을 보여주는 나침반이 돼야 한다”라며 “계획 수립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지역연구기관들은 인구구조 변화, 4차 산업혁명, 자치분권 등을 향후 국토정책에 영향을 미칠 핵심 메가트렌드가 될 것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따른 미래상 및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서는 지역별 특성과 여건을 반영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아울러 국토부는 논의 결과와 국민․지자체․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국토종합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특히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전국을 순회하며 국토종합계획 설명회를 개최, 지자체․국민을 대상으로 한 계획 제안도 받고 있다.

또한 국민 참여단을 구성해 계획 수립 전반에 국민들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핵심 이슈에 대해서는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정책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종합계획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들은 계획 제안 등 제5차 국토종합계획 수립에 참여할 수 있으며, 그동안의 연구 결과 및 세미나에서 논의된 사항 등도 확인할 수 있다.